무용’ 혹은 ‘생활무용’, ‘대중무용’이라는 말이 ‘모든 사람을 위한 무용(Dance for All)’의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사회무용은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 춤을 통한 춤으로서 유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의 평생활동이며 참여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하여 개인의 일상생활을 풍요롭고 윤택
무용전공 체육교사가 학교현장에서 무엇에 어려움을 느끼고 적응하며 교직에 필요한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는 교육대학원에 재학중인 미래의 무용전공자 체육교사들에게 학교생활과 문화를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무용전공자인 체육교사
1. 무용/동작치료란?
인간은 끊임없이 움직이며 삶을 영위한다. 삶을 영위하기 위한 일상생활의 움직임은 자신의 욕구와 필요에 따라 무의식적 또는 의식적인 형태로 통합되어 자연스럽게 동작으로 일어난다(하정임, 2005).
이러한 인간의 자연스러운 동작은 신체 움직임의 표현기능의 수단이며, 무용/
Ⅰ. 공중생활예절의 올바른 몸가짐(바른 몸가짐)
사람은 혼자로서는 살지 못하고 사회의 한 사람으로서 사회생활을 하면서 살아간다. 사람이 한데 모여 살려면 상호간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하여 예절이 필요하고, 공공 의 이익이나 복지를 위해 자기 절제를 할 필요가 생긴다. 개인의 이익보다 공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신체적 활동을 의미한다.
생활체육은 각종 신체운동을 모든 국민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도덕적, 문화적 발달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활 속에 널리 보급하여 실천하는 운동이며 구성원의 건강과 행복을 증진하고 복지사회 건설을 위하여 자발적인 참여자의 활동을 지
무용, 연극, 영화, 연예, 국악, 사진, 건축, 어문 및 출판"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는 문화예술의 범위를 규정하고 있을 뿐 문화예술의 특성을 규정하고 있지는 못하다. 다음으로 「문화예술진흥법」(제2조 2항)에서 문화산업을 ꡐ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용품을 산업의 수단에 의하여
무용치료는 다양한 치료계층의 필요를 충족시키며 음악, 미술, 연극 등과 같이 예술치료의 전문분야로 뿌리 내려 왔다. 무용치료에서 무용이란 신체를 도구로 한 움직임을 통하여 신체와 정신이 일치되고, 통제되고 억눌려 있던 내면의 갈등을 외부로 표출시킴으로서 자신과 외적환경사이를 연결시켜
생활에서 근본적인 것이었다. 고전 시대에 접어들면서 그리스인들은 우주의 행성들이 춤을 추는 것으로 인식하여 천문의 여신 우라니아(urania)가 무용의 조상이라 생각하였고, 따라서 춤은 여전히 우주적인 관련을 지닌 제의적 춤으로 출발하였다. 디오니소스를 비롯하여 여러 올림푸스신들을 위한 제
Ⅰ. 서론
이탈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알려진 레지오 교육과정에서는, 유아 교사의 역할에 대해, 유아의 경험과 앎의 가치를 중심으로, 교육 목표와 방향을 함께하는 존재로 바라본다. 레지오 유아 교사는 유아의 관점에서, 교육을 시작하기 위해 노력하며, 유아와 공동으로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
생활 스포츠로써 놀랄만한 속도의 대중적 기반을 다지게 하였다. 바람직한 예로 서독의 경우 아마츄어 댄스스포츠에 대한 크고 작은 경기 대회가 성행하여 연간 수천 건의 시합이 열린다고 하니, 무도사 100여 년의 우리 현실로 볼 때 그 동안 우리의 댄스스포츠 발전이 얼마나 미온적이고 퇴행적이었나